① 신뢰성 향상 ②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③ 처리량의 향상 ④ 응답시간 증가
만일 작업을 지시했는데 반응이 느리면 사용자가 과연 사용할 것인지는 본인이 가장 잘 알 것이다.
당연히 응답시간 단축이다. 운영체제의 목적은 4가지다.
첫째로 응답시간의 단축이다.
사용자가 컴퓨터에게 작업을 지시하였을 때 최대한 단시간에 결과를 받도록 하여야 한다.
두 번째로 처리능력 향상이다. 처리량의 향상이랑 같은 말이다. 단위 시간내에 최대한 많은 양 의작업을 처리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세 번째로 신뢰도 향상이다. 시스템이 얼마만큼 오류없이 정확하게 수행하는가를 보는데 최대한 정확할수록 신뢰도가 향상된다.
마지막으로 사용가능성이다. 시스템을 사용자가 요구할 때, 어느정도 신속하게 인터페이스를 제공할수 있는지를 볼 때 가능한 빠르게 제공할수 있어야 한다.
2. 동시에 여러 개의 작업이 수행되는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또는 가상기억장치를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하나의 프로세스가 작업 수행 과정에서 수행하는 기억장치 접근에서 지나치게 페이지 폴트가 발생하여 전체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Spooling ② Interleaving
③ Swapping ④ Thrashing
spooling:프린터 아니다. spool이란 버퍼링의 일종으로 주변장치와 cpu의 처리 속도에 의한 대기시간을 줄이기 위한 기법이다. 즉 spooling은 cpu와 주변장치와의 처리 속도를 줄이기위한 작업이다.
interleaving:집중 비트 에러가 발생하기 쉬운 환경에서 집중적인 비트 에러를 분산시키는 작업
swapping:주메모리와 디스크 내의 스왑영역 간에 메모리 관리 기술로 하드디스크 일부를 메모리 확장을 위한 가상 메모리로 사용하는것
3. HRN(Highest Response-Ratio Next) 스케줄링 기법에서 가변적 우선순위는 다음 식으로 계산된다. ㉠에 알맞은 내용은?
우선순위 계산식 = (대기 시간 + 서비스 시간) / ㉠
|
① 대기 시간 ② (대기 시간 - 서비스 시간)
③ 서비스 시간 ④ (서비스 시간 - 대기 시간)
공식이니 해설 할게 없다. 우선순위 계산식 = (대기시간+실행시간)/실행시간
4. 병행 프로세스의 상호배제 구현 기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데커 알고리즘
② 피터슨 알고리즘
③ Test_And_Set 명령어 기법
④ 은행원 알고리즘
병행 프로세스의 상호배제 구현 기법으로는 3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로 두 개의 프로세스 기준으로 데커 알고리즘과 피터슨 알고리즘이 있다.
두 번째로 여려개의 프로세스 기준으로 렘파드의 빵집 알고리즘
마지막으로 하드웨어적인 구현법으론 test and set기법과 swap명령어 기법이 있다.
은행원 알고리즘은 교착상태를 회피하기 위한 기법이다.
5. 16개의 CPU로 구성된 하이퍼큐브에서 각 CPU는 몇 개의 연결점을 갖는가?
① 2 ② 4
③ 128 ④ 256
하이퍼큐브란 다수의 프로세서들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비교적 경제적인 방식이다.
큐브의 생성 법은 네 개의 프로세서를 두 개씩 서로 이웃하게 연결한 사각형 모양의 2차원 하이퍼 큐브, 2차원 하이퍼 큐브의 대응점을 각각 연결한 3차원 하이퍼 큐브 등 대응점을 연결한 방식으로 4차원, 5차원 ... 하이퍼 큐브를 형성한다. 하나의 프로세서에 연결되는 다른 프로세서의 수가 n개일 경우 프로세서는 총 2^n개가 필요하다
6. 분산처리 운영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사용자는 각 컴퓨터의 위치를 몰라도 자원 사용이 가능하다.
② 시스템의 점진적 확장이 용이하다.
③ 중앙 집중형 시스템에 비해 시스템 설계가 간단하고 소프트웨어 개발이 쉽다.
④ 연산속도, 신뢰성, 사용 가능도가 향상된다.
분산처리 시스템을 설명하고 있다. 이를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으로 표현하면 이해하기 쉽다.
통신망을 통해 연결되어있으면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지던 어떻던 정보를 교환이 유용하다. 또한 하나의 일을 여러 시스템에 분산시키면 연산속도가 빨라지며 시스템의 확장또한 용이하다. 하지만 중앙 집중형 시스템에 비해 개발이 느리다. 중앙 집중형 시스템이 작업에 필요한 모든 처리를 담당하는 중앙PC와 데이터의 입출력을 담당하는 단말기로 구성되어 있다보니 아무래도 나뉘어 저있는 분산시스템은 어려울 수밖에 없다.
7. 운영체제의 역할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사용자와의 인터페이스 구현
② 프로세서, 메모리 등의 자원 스케줄링
③ 목적 프로그램과 로드 모듈의 연결
④ 입, 출력을 위한 편의 제공
운영체제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사용자와 컴퓨터 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 정의, 자원관리,사용자들간의 하드웨어의 공동사용,여러 사용자간의 자원 공유,자원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스케쥴링,입출력에 대한 보조 역할
8. RR(Round Robin) 방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사분할 시스템을 위해 고안된 방식이다.
② 시간 할당량이 클 경우 FCFS 기법과 같아지고, 시간 할당량이 작을 경우 문맥 교환 및 오버헤드가 자주 발생될 수 있다.
③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적합한 응답시간을 제공해주는 대화식 시스템에 유용하다.
④ 프로세스에게 이미 할당된 프로세서를 강제로 빼앗을 수 없고, 그 프로세스의 사용이 종료된 후에 스케줄링 해야 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다.
이것이 라운드 로빈 방식이다. 시분할 시스템을 위해 설계된 알고리즘이다. 이 기법은 FCFS 기법에서처럼 한 프로세스가 CPU를 독점하는 단점을 방지할 수 있으나 CPU의 선점에 따른 문맥교환의 오버헤드를 감수해야한다.
이러한 오버헤드의 부담에도 불구하고, 대화식 시스템이나 시분할 시스템에 적합한 방식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인데. 라운드 로빈의 경우 시간 할당량이 매우크면 FCFS 방식과 같아지게 되며, 시간 할당량이 작을수록 문맥교환 이 자주 발생하므로 문맥교환 오버헤드가 커지게 된다.
9. UNIX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다중 작업(multi-tasking)을 지원하지 않는다.
② 대화식 시분할 운영체제이다.
③ 두 사람 이상의 사용자가 동시에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
④ 대부분 C 언어로 구성되어 있다.
유닉스는 1969년 c와 c++로 프로그래밍된 범용다중사용자방식의 시분할 운영체제이다.
또한 처음부터 다양한 시스템 사이에서 서로 리식할수 있고 멀티 테스킹과 다중 사용자를 지원하도록 설계되었다.
10. 자원보호 기법 중 접근 제어 행렬을 구성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① 영역 ② 객체
③ 권한 ④ 시간
행은 영역. 프로세스,사용자를 말하며 열은 객체, 항은 접근권한의 집합으로 구성된다.
11. 다음과 같이 주기억장치의 공백이 있다고 할 때, Best Fit 배치 방법은 13K 크기의 프로그램을 어느 영역에 할당하는가?
영역
|
크기
|
A
|
25K
|
B
|
9K
|
C
|
15K
|
D
|
30K
|
① A ② B
③ C ④ D
최적적합 배치법은 주기억 장치내의 공백중 가장 작업에 알맞은 공백에 배치한다. 13은 B와C사이에 있지만 B보다 크고 C에 가장 까우니 C에 배치되야 알맞은다.
12. 페이지 교체 기법 중 시간 오버헤드를 줄이는 기법으로서 참조 비트(referenced bit)와 변형 비트(modified bit)를 필요로 하는 방법은?
① FIFO ② LRU
③ LFU ④ NUR
FIFO는 시간과 우선 순위와 관련된 데이터를 정리하고 이용하는 방식을 줄여 말하는 것으로 이러한 표현은 선입선처리 행위에 따라 순서대로 처리함으로써 기술을 처리하거나 수요 충돌을 관리하는 대기의 원칙을 말한다.
LRU는 교체 전략 중의 하나로 사용한지 가장 오래된 항목부터 버리는 방식이다.
LFU는 주기억장치에 적재되어있는 페이지들에 대해 이들이 참조된 횟수를 기준으로 교체될 페이지를 선정하는 기법이다.
13. UNIX 시스템의 쉘(Shell)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사용자가 입력시킨 명령어 라인을 읽어 필요한 시스템 기능을 실행시키는 명렁어 해석기이다.
②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③ 공용 쉘이나 사용자 자신이 만든 쉘을 사용할 수 있다.
④ 쉘은 커널의 일부분으로 메모리에 상주하면서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대화를 가능케 해준다.
쉽게 표현하면 윈도의 cmd가 하는 역할처럼 login 이후부터 사용자가 입력하는 명령어를 기계어로 변역하여 커널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명령어 해석기를 말한다. Shell이란 한마디로 사용자와 운영체제 사이를 연결시키는 하나의 유틸리티 프로그램이다. 또한 쉘은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 라인을 읽어들여 해석하고 리눅스 시스템을 통해서 명령 라인이 실행되게 하는 명령 인터프리터이다. 커널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해석한 결과를 커널로 보낸다.
14.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디렉토리 구조는?
- 부디렉토리를 공유할 수 있다.
- 싸이클이 허용되지 않는다.
- 디렉토리 구조가 복잡하다.
- 하나의 파일에 다수의 경로 이름이 존재할 수 있다.
- 고아 포인터(Dangling pointer)가 발생할 수 있다.
① 2단계 디렉토리 ② 비순환 그래프 디렉토리
③ 트리 구조 디렉토리 ④ 일반 그래프 디렉토리
아예 전부다 설명 하겠다.
1단계 디렉터리는 가장 간단하고, 모든 파일이 하나의 디렉터리 내에 위치하여 관리되는 구조다.
- 모든 파일들이 유일한 이름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모든 파일이 같은 디렉터리 내에 유지되므로 이해가 용이하다.
- 파일이나 사용자의 수가 증가하면 파일 관리가 복잡해진다.
- 파일명은 일반적으로 내용과 관련된 이름을 사용하고, 파일명의 길이는 시스템에 따라 제한을 받는다.
2) 2단계 디렉터리 구조
2단계 디렉터리는 중앙에 마스터 파일 디렉터리가 있고, 그 아래에 사용자별로 서로 다른 파일 디렉터리가 있는 2계층 구조이다.
- 마스터 파일 디렉터리는 사용자 파일 디렉터리를 관리하고, 그 아래에 사용자별로 서로 다른 파일 디렉터리가 있는 2계층 구조이다.
- 하나의 사용자 파일 디렉터리에서는 유일한 파일 이름을 사용해야 하지만 서로 다른 사용자 파일 디렉터리에서는 동일한 파일 이름을 사용할 수 있다.
- 각 사용자는 다른 사용자의 파일 디렉터리를 검색할 수 없으므로 업무 협력 및 파일의 공유가 어렵다.
- 특정 파일을 지정할 때는 사용자 이름과 파일 이름을 함께 지정해야 하므로 파일 이름이 길어진다.(사용자1/파일1)
3) 트리 디렉터리 구조
트리 디렉터리는 하나의 루트 디렉터리와 여러 개의 종속(서브) 디렉터리로 구성된 구조이다.
- DOS, Windows, UNIX 등의 운영체제에서 사용되는 디렉터리 구조이다.
- 각 디렉터리는 서브 디렉터리나 파일을 가질 수 있다.
- 서로 다른 디렉터리 내에 동일한 이름의 파일이나 디렉터리를 생성할 수 있다.
- 디렉터리의 생성과 파괴가 비교적 용이하다.
- 디렉터리의 탐색은 포인터를 사용하며, 경로명은 절대 경로명과 상대 경로명을 사용한다.
4) 비순환(비주기) 그래프 디렉터리 구조
비순환 그래프 디렉터리는 하위 파일이나 하위 디렉터리를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사이클이 허용되지 않는 구조이다.
- 디스크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 하나의 파일이나 디렉터리가 여러 개의 경로 이름을 가질 수 있다.
- 디렉터리 구조가 복잡하고, 공유된 하나의 파일을 탐색할 경우 다른 경로로 두 번 이상 찾아갈 수 있으므로 시스템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 공유된 파일을 삭제할 경우 고아 포인터(Dangling Pointer)가 발생할 수 있다.
5) 일반적인 그래프 디렉터리 구조
일반적인 그래프 디렉터리는 트리 구조에 링크(Link)를 첨가시켜 순환을 허용하는 그래프 구조이다.
※ 링크: 다른 파일이나 디렉터리를 가리키는 포인터를 말한다.
- 디렉터리와 파일 공유에 완전한 융통성이 있다.
- 탐색 알고리즘이 간단하여, 파일과 디렉터리를 엑세스하기가 쉽다.
- 사용되지 않은 디스크 공간을 되찾기 위해 쓰레기 수집(Garbage Collection, 자투리 모음)이 필요하다.
- 불필요한 파일을 제거하여 사용 공간을 늘리기 위하여 참조 계수기가 필요하다.
15. 사용자의 신원을 운영체제가 확인하는 절차를 통해 불법 침입자로부터 시스템을 보호하는 보안 유지 방식은?
① 외부 보안
② 운용 보안
③ 사용자 인터페이스 보안
④ 내부 보안
외부 보안 : 컴퓨터시스템의 물리적보안을 위한 시설과 운용자의 정책을 통한 보안
운용 보안: 전산소 관리 및 경영자들의 정책과 통제에 의해 이루어지는 보안
내부보안: 하드웨어나 운영체제에 내장된 보안기능을 이용하여 시스템의 신뢰성을 유지하고 보안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시설 보안:천재지변이나 외부 침입자로부터의 보안을 의미하는 것으로, 열이나 연기를 감지하고 사람의 음성,지문 등으로 확인할수 있는 벙법을 사용한다.
16. 초기 헤드의 위치가 100번 트랙이고 디스크 대기 큐에 다음과 같은 순서의 액세스 요청이 대기 중이다. SSTF 스케줄링 기법을 사용할 경우 가장 마지막에 처리되는 트랙은?
디스크 대기 큐 : 65, 112, 40, 16, 90
|
① 16 ② 65
③ 90 ④ 112
SSTF 스케줄링 기법 : 현재 헤드에서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요청을 먼저 서비스 하는 기법
100 → 90 → 112 → 65 → 40 → 16
17. 기억장치 관리 전략 중 최적 적합(Best-Fit) 방법으로 배치할 때 13K 요구하는 작업은 어느 위치에 배치되는가?
① (ㄱ) ② (ㄴ)
③ (ㄷ) ④ (ㄹ)
배치전략기법
1) 최초적합기법(First fit) : 빈 영역 중 첫 번째 분할 영역에 배치
2) 최적적합기법(Best fit) : 들어갈 수 있는 크기의 빈 영역 중에서 단편화를 가장 적게 남기는 분할 영역에 배치
3) 최악적합기법(Worst fit) : 빈 영역 중 가장 큰 분할영역에 배치
18. Process Control Block(PCB)의 내용이 아닌 것은?
① 프로세스의 현재 상태
② 프로세스 식별자
③ 프로세스의 우선순위
④ 페이지 부재(page fault) 발생 횟수
PCB : 프로세스를 관리하기 위해 유지되는 데이터블록 또는 레코드의 데이터 구조
프로세스 현재 상태 / 포인터
프로세스 식별자
우선순위
하드웨어 상태
스케줄링 정보
기억장소관리정보
입출력상태
파일관리정보
계정정보
레지스터 저장영역
등
19. UNIX에서 컴퓨터가 부팅될 때 주기억장치에 적재된 후 시스템이 꺼질 때까지 항상 주기억장치에 상주하여 기억장치관리, 프로세스관리, 파일입출력 등을 수행하는 부분은?
① kernel ② i -node
③ shell ④ PCB
1) kernel : 하드웨어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가 있으면 커널이 그 모든 것을 받아서 처리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즉, 사용자가 하드웨어에 직접 접근하는 것을 원천적으로 막아, 다른 사용자에게 해를 끼치지 못하도록 막는 역할을 커널이 담당하고 있다. 커널의 역할은 이외에도 운영체제가 시작되면 항상 메모리에 상주하면서 프로세스를 관리하고, 파일을 관리하며, 각종 입출력 및 메모리 관리 등의 일을 담당하고 있다.
2) i –node : 유닉스 계층 단일 시스템 내 파일의 위치정보 및 파일관련정보를 저장하는 자료구조로 데이터 블록의 포인터
3) shell : 사용자와 순수 Unix 운영체제 사이를 연결하는 프로그램이다. 셸은 사용자가 내린 명령어를 해석하고, 그 결과를 커널에게 전달한다.
-종류
1... Bourne Shell
Stephen Bourne 이 제작, 최초의 대중화된 Unix Shell
2... C Shell
버클리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개발된 프로그래머들에게 적합한 shell입니다.
Bourne Shell 후에 작성되었으며, C언어와 밀접한 구조와 관계입니다.
대화형 사용법에서는 Bourne shell과 대부분 호환되지만 전혀 다른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가지고 있고, 히스토리 대체라는 복잡한 기능으로 대신하고 있지만 명령행 편집 기능은 제공 하지 않습니다.
3... Korn Shell
일반적으로 유닉스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shell 이며 Bourne shell에 처음으로 현대적인 shell 기능(C shell로 부터 차용한 것이다)을 도입한 shell 입니다. Bourne shell과 호환되고, 명령행 편집기능을 제공합니다.
David Korn 이 제작하였으며, Bourne Shell 보다 포괄적이고 산업체에서 선호하고있습니다.
4... Bash Shell
Bourne again shell은 최초로 개발된 셸인 Bourne shell의 변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셸이며, POSIX 호환이며 Bourne shell과 호환되는 셸로서GNU 프로젝트에 의해 만들어지고 배포되고 있습니다. 명령행 편집기능을 제공합니다.
4) PCB : 문제 3번 참고
20. “Working Set"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단위 시간 동안 처리된 작업의 집합
② 하나의 일(Job)을 구성하는 체이지 집합
③ 오류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는 페이지 집합
④ 하나의 프로세스가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 집합
Working Set :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으로, 자주 참조되는 Working Set을 주기억장치에 상주시킴으로써 페이지 부재 및 페이지 교체현상을 줄인다.
21. 운영체제 성능 평가 기준 중 시스템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 때 즉시 사용 가능한 정도를 의미하는 것은?
① Turn Around Time ② Availability
③ Reliability ④ Throughput
1) Turn Around Time (반환시간) : 시스템에 작업을 의뢰한 시간부터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걸린 시간
2) Availability (사용가능도)
3) Reliability (신뢰도) : 시스템이 주어진 문제를 정확하게 해결하는 정도
4) Throughput (처리능력) : 일정 시간 내에 시스템이 처리하는 일의 양
22. UNIX의 특징으로 옳지 않는 것은?
① 대화식 운영체제이다.
② 다중 사용자, 다중 작업을 지원한다.
③ 리스트 구조의 파일 시스템을 갖는다.
④ 대부분 C 언어로 작성되어 이식성이 높다.
UNIX : 계층적 파일 구조를 갖는다.
23. 운영체제의 설계 목표가 아닌 것은?
① 빠른 응답시간 ② 처리량 향상
③ 경과 시간 증가 ④ 폭 넓은 이식성
운영체제의 설계 목표
- 빠른 응답시간
- 처리량 향상
- 경과 시간 단축
- 폭 넓은 이식성
- 신뢰성 향상
24. 모니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자료 추상화와 정보 은폐 개념을 기초로 한다.
② 병행 다중 프로그래밍에서 상호 배제를 구현하기 위한 특수 프로그램 기법이다.
③ 구조적인 면에서 공유 데이터와 이 데이터를 처리하는 프로시저의 집합이라 할 수 있다.
④ 모니터 외부의 프로세스도 모니터 내부 데이터를 직접 액세스 할 수 있다.
모니터 : 모니터 내의 공유 데이터는 모니터 내부의 프로시저에 의해서만 액세스가 가능하므로 모니터 외부의 프로세스는 모니터 내부 데이터를 직접 액세스할 수 없으며, 이를 정보 은닉(Information Hiding)이라고 한다.
25. 다음의 a, b, c, d 작업에 대하여 운영체제가 CPU 스케줄링 기법으로 HRN 방식을 구현했을 때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작업은?
작업
시간
|
a
|
b
|
c
|
d
|
대기시간
|
10초
|
5초
|
4초
|
3초
|
서비스시간
|
5초
|
10초
|
12초
|
8초
|
③ c 1.333 ④ d 1.375
HRN(Highest Response-Rtio Next)(비선점형)
: 짧은 작업이나 대기시간이 긴 작업은 우선순위가 높아짐
우선순위 계산법 = (대기시간 + 서비스시간) / 서비스시간
26. 파일 디스크립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보조기억장치상의 파일의 위치 및 최초 수정 날짜 및 시간에 대한 정보를 포함한다.
② 파일 시스템이 관리하므로 사용자거 직접 참조할 수 없다.
③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되어 있다가 파일이 개방(Open)될 때 주기억장치로 옮겨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④ 파일마다 독립적으로 존재한다.
최초 → 최종
파일 디스크립터 : 유닉스, 리눅스 계열의 시스템에서 열린 파일(디바이스)를 구분하는 단위
운영체제가 만든 파일 또는 소켓을 지칭하기 위해 부여한 숫자, 파일을 관리하기 위한 운영체제가 필요로 하는 파일의 정보를 가지고 있다. FCB라고 한다.
27. 교착 상태 발생의 필요충분조건의 아닌 것은?
① Traffic Controller ② Circular Wait
③ Hold And Wait ④ Mutual Exclusion
교착 상태는 다음의 네 가지 조건이 동시에 만족될 때 발생함 "필요충분조건"
1) 상호배제 (Mutual Exclusion) : 상번에 한 프로세스만이 그 자원을 사용할 수 있고, 다른 프로세스는 그 자원이 해제될 때까지 기다려야함 / 한 프로세스가 자원을 점유하면서 다른 프로세스들에게 자원을 사용하지 못하게 배제시키는 제어기법
2) 점유와 대기 (Hold And Wait) : 적어도 하나의 자원을 점유하고, 다른 프로세스에 의해 점유되어 있는 자원을 기다리고 있어야 함
3) 비선점 (No Preemption) : 자원을 선점하지 못함. 즉, 자원을 강제로 빼앗지 못하고 해제될 때까지 기다려야 함
4) 순환대기 (Circular Wait) : 대기 프로세스의 집합에서, 각각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기다리고 있어야 함
28. 가변분할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에서 인접한 공백들을 더 큰 하나의 공백으로 합하는 과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기억장소의 페이징(paging)
② 기억장소의 통합(coalescing)
③ 기억장소의 집약(compaction)
④ 기억장소의 단편화(fragmentation)
1) 페이징 : 프로그램을 동일한 크기로 나눈 단위를 페이지라고 하며 이 페이지를 블록으로 사용하는 기법
3) 집약 : 기억장소의 사용 중인 블록과 빈 블록을 각각 한 쪽으로 모아서 빈 블록을 최대화시킴
4) 단편화 : 주기억장치 상에서 빈번하게 기억장소가 할당되고 반납됨에 따라 기억장소들이 조각으로 나누어지는 현상
29. 프로세스 정의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① 하드웨어에 의해 사용되는 입출력 장치
② 실행중인 프로그램
③ 운영체제 내에 프로세스 제어 블록의 존재로서 명시되는 것
④ 프로세서가 할당되는 개체
30. 교착 상태 발생의 필요충분조건 4가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상호배제 : 최소한 하나의 자원이 공유 방식으로 점유되어야 한다.
② 점유 및 대기 : 최소한 하나의 자원을 점유하고 있는 프로세스가 있어야 하며, 이 프로세스가 다른 프로세스에 의하여 점유된 자원을 추가로 얻기 위해 대기하고 있어야 한다.
③ 비선점 : 자원들을 선점하지 못한다.
④ 순환(환형)대기 : 대기하고 있는 프로세스의 집합 {P₀, P₁, ㆍㆍㆍPn}에서 P₀은 P₁이 점유한 자원을 대기하고, P₁은 P₂를 대기하며, Pn은 P₀가 점유한 자원을 요청하기 위해 대기한다.
상호배재 : 한 번에 한 프로세스만 자원을 사용한다.
31. 페이징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외부 단편화가 방지된다.
② 페이지의 위치 정보를 가지고 있는 페이지 맵 테이블이 필요하다.
③ 프로그램을 가변적인 크기로 나눈 후 주기억장치에 적재시켜 실행시키는 기법이다.
④ 내부 단편화가 발생할 수 있다.
페이징 : 논리적 의미를 고려하지 않고 가상 메모리를 고정된 크기로 나누어 메모리를 관리하는 것
32. 임계 구역(Critical Sec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임계 구역에서 프로세스 수행은 가능한 빨리 끝내야 한다.
② 프로세스의 처리시간보다 페이지 교체에 소요되는 시간이 더 많아지는 현상을 의미한다.
③ 임계 구역에서는 프로세스가 무한 루프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④ 임계 구역에서는 프로세스들이 하나씩 순차적으로 처리되어야 한다.
2번은 스래싱에 내용
33. 구역성(localit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시간구역성의 예로는 순환, 부프로그램, 스택 등이 있다.
② 구역성에는 시간구역성과 공간구역성이 있다.
③ 어떤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주기억 장치에 유지되어야 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을 의미한다.
④ 프로세서들은 기억장치내의 정보를 균일하게 액세스 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한 순간에 특정 부분을 집중적으로 참조하는 경향이 있다.
3번은 워킹 셋 에 대한 설명
34. 하나의 프로세스가 어느 정도의 프레임을 갖고 있지 않다면 페이지 부재가 계속해서 발생하여, 프로세스가 수행되는 시간보다 페이지 교체에 소비되는 시간이 더 많아지는 경우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thrashing ② working set
③ page fault ④ demand page
스래싱은 하나의 프로세스가 작업 수행 과정중 지나치게 페이지 부재가 발생이 되어 소요되는 시간이 더 커지는 현상
35. 프로세스보다 더 작은 단위이며, 다중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 시스템 하에서 CPU에게 보내져 실행되는 또 다른 단위를 의미하는 것은?
① BLOCK ② THREAD
③ SUSPEND ④ RESUME
스레드는 제어의 흐름을 의미하며 프로세스에서 실행환경 부분으로 나눌때 실행 부분을 담당함
36. 디렉토리 구조 중 중앙에 마스터 파일 디렉토리가 있고 그 아래에 사용자별로 서로 다른 파일 디렉토리가 있는 계층 구조는?
① 1단계 디렉토리 구조
② 2단계 디렉토리 구조
③ 트리 디렉토리 구조
④ 비순환 그래프 디렉토리 구조
2단계 디렉토리 구조
중앙에 마스터 파일 디렉토리(MFD)가 있
고, 그 아래 사용자 파일 디렉토리(UFD)가 있는 구조.
37. 운영체제의 역할로서 거리가 먼 것은?
① 기억 장치 관리 ② 처리기 관리
③ 입출력 장치 관리 ④ 원시 프로그램의 번역
설명이 필요없는 문제 4번은 (어셈블리어 나 기계어 를 말하는것)
38. 페이지 교체 기법 중 시간 오버헤드를 줄이는 기법으로서 참조 비트(Referenced bit)와 변형 비트(Modified bit)를 필요로 하는 방법은?
① FIFO ② LRU
③ LFU ④ NUR
NUR(Not Used Recently)은 각 페이지마다 두 개의 하드웨어
비트(참조 비트, 변형 비트)를 두고서 가장 최근에 사용하지 않
은 페이지를 먼저 교체하는 기법
39. 파일의 편성 방식 중 해쉬(Hash) 기법과 가장 연관이 많은 파일은?
① 순차파일 ② 색인파일
③ 직접파일 ④ 색인순차파일
직접 파일(Direct File)은 특정 레코드에 접근하기 위해서 디스
크의 물리적 주소로 변환할 수 있는 해싱 함수를 사용합니다
40. 교착상태(Deadlock)의 필요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mutual exclusion ② circular wait
③ preemption ④ hold and wait
상호 배제(Mutual Exclusion) 점유와 대기(Hold and Wait)
비선점(Non-preemption) 환형 대기(Circular Wait)
간단히 설명하면 어떤일도 처리 못하는 상황
41. 모니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한순간에 여러 프로세스가 모니터에 동시에 진입하여 자원을 공유할 수 있다.
② 공유 데이터와 이 데이터를 처리하는 프로시저로 구성된다.
③ 모니터 외부의 프로세스는 모니터 내부의 데이터를 직접 액세스 할 수 없다.
④ 모니터에서는 Wait 와 Signal 연산이 사용된다.
한 순간에 한 프로세스만이 모니터에 진입 가능
42. 파일 보호 기법 중 각 파일에 판독 암호와 기록 암호를 부여하여 제한된 사용자에게만 접근을 허용하는 기법은?
① 파일의 명명(Naming) ② 비밀번호(Password)
③ 접근제어(Access control) ④ 암호화(Cryptography)
파일의 명명(Naming) : 접근하고자 하는 파일 이름을 모르는 사
용자를 접근 대상에서 제외시킨다.
비밀번호(Password) : 각 파일에 판독 암호와 기록 암호를 부여
하여 제한된 사용자에게만 접근을 허용한다.
접근제어(Access Control) : 사용자의 신원에 따라 서로 다른 접
근 권한을 허용한다.
암호화(Cryptography) : 파일 내용을 알 수 없도록 한다.
43. 다음 설명이 의미하는 것은?
- 실행중인 프로그램
- 비동기적 행위
- 프로시저가 활동 중인 것
- 프로세서가 할당되는 개체
|
① WORKING SET ② MONITOR
③ LOCKING ④ PROCESS
44. SJF(Shortest Job First) 스케줄링에서 작업 도착 시간과 CPU 사용시간은 다음 표와 같다. 모든 작업들의 평균 대기시간은 얼마인가?
작업
|
도착시간
|
CPU 사용시간
|
1
|
0
|
23
|
2
|
3
|
35
|
3
|
8
|
10
|
③ 24 ④ 25
SJF(Shortest Job First)는 작업이 끝나기까지의 실행시간
추정치가 가장 작은 작업을 먼저 실행시키는 기법
45. 다중 처리기 운영체제 구조 중 주종(Master/Slave) 처리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주프로세서가 고장 날 경우에도 전체 시스템이 다운되지 않는다.
② 주프로세서는 입출력과 연산을 담당한다.
③ 종프로세서는 입출력 발생시 주프로세서에게 서비스를 요청한다.
④ 주프로세서가 입출력을 수행하므로 비대칭 구조를 갖는다.
주(Master)프로세서는 운영체제를 수행하고, 입·출력과 연산
을 담당하며, 주프로세서가 고장 나면 전체 시스템이 다운됩니
다.
종(Slave)프로세서는 연산만 담당하고, 입·출력 발생 시 주프로
세서에게 요청합니다.
46. 페이지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더 많은 페이지가 존재한다.
② 페이지 크기가 작을 경우 우수한 working set을 가질 수 있다.
③ 페이지 크기가 클수록 더 큰 페이지 테이블공간이 필요하다.
④ 페이지 크기가 클수록 참조되는 정보와는 무관한 많은 양의 정보다 주기억장치에 남게 된다.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더 큰 페이지 테이블공간이 필요
47. UNIX 시스템의 쉘(shell)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사용자가 입력시킨 명령어 라인을 읽어 필요한 시스템 기능을 실행시키는 명령어 해석기이다.
② 쉘은 커널의 일부분으로 메모리에 상주하면서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대화를 가능케 해준다.
③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④ 공용 쉘이나 사용자 자신이 만들 쉘을 사용할 수 있다.
메모리에 상주하면서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대화를 가능케 해
주는 것은 커널(Kernel)
48.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기준 중 시스템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 때 즉시 사용 가능한 정도를 의미하는 것은?
① Throughput ② Availability
③ Turn Around Time ④ Reliability
Throughput : 처리량
Availability : 사용 가능도
Turn around time : 반환 시간(응답 시간)
Reliability : 신뢰도
49. 하이퍼 큐브 구조에서 각 CPU가 6개의 연결점을 가질 경우 CPU의 총 개수는?
① 4 ② 16
③ 32 ④ 64
하이퍼 큐브(Hyper Cube)는 하나의 CPU에 연결되는 다른
CPU의 수(연결점의 수)가 n개일 때 CPU의 수는 2의 N승 개
50. UNIX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대화식 시분할 운영체제이다.
② 대부분의 코드가 어셈블리어로 구성되어 있다.
③ 높은 이식성을 가진다.
④ 트리 구조의 파일 시스템을 갖는다.
대부분의 코드가 C언어로 되어있다
51. 교착상태 해결 방법 중 다음 사항과 관계되는 것은?
- Mutual Exclusion 부정
- Hold and Wait 부정
- Non-preemption 부정
- Circular Wait 부정
① Recovery ② Detection
③ Avoidance ④ Prevention
Prevent(예방 기법)
교착상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시스템을 제어하는 방법
교착상태 발생의 4가지 조건 중에서 어느 하나를 제거함으로써 수행됨
교착상태 해결 방법 중 자원낭비가 가장 심하다
52. UNIX에서 파일 내용을 화면에 표시하는 명령은?
① cat ② finger
③ is ④ chown
finger : 사용자 정보 표시
ls : 현재 디렉토리 내의 파일 목록 확인
chown : 파일 소유권 변경
53. 페이지 크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페이지 크기가 클 경우 전체적인 입출력 효율성이 증가된다.
② 페이지 크기가 작을 경우 페이지 맵 테이블의 크기가 작아지고 매핑 속도가 빨라진다.
③ 페이지 크기가 클 경우 프로그램 수행에 불필요한 내용까지도 주기억장치에 적재될 수 있다.
④ 페이지가 크기가 작을 경우 디스크 접근 횟수가 많아진다.
페이지 맵 테이블의 크기가 작아지고 -> 커지고
매핑 속도가 빨라진다 -> 늦어진다
54. 빈번한 페이지의 부재 발생으로 프로세스의 수행 소요시간보다 페이지 교환에 소요되는 시간이 더 큰 경우를 의미하는 것은?
① 스래싱(thrashing) ② 세마포어(semaphore)
③ 페이징(paging) ④ 오버레이(overlay)
세마포어 : 두 개의 원자적 함수로 조작되는 정수 변수로서, 멀티프로그래밍 환경에서 공유 자원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는 방법으로 사용된다
페이징 : 가상기억장치를 모두 같은 크기의 블록으로 편성하여 운용하는 기법이다
오버레이 : 운영 체제에서 오버레이(overlay)는 자신을 다른 프로그램의 코드로 바꾸는 프로세스이다
55. 분산 운영체제 시스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약결합(loosely-coupled)으로 볼 수 있다.
② 업무량 증가에 따른 점진적인 확장이 용이하다.
③ 높은 보안성이 유지된다.
④ 제한된 자원을 여러 지역에서 공유 가능하다.
자원 공유, 연산 속도 향상, 신뢰도 향상 등의 장점이 있지만 보안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56. 프로세스의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프로세스 제어 블록을 가진 프로그램
②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
③ 운영체제가 관리하는 실행 단위
④ 프로시저가 활동 중인 것
동기적 행위 -> 비동기적 행위
57. 다음 표는 고정 분할에서의 기억장치 단편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 내부단편화(Internal Fragmentation)는 모두 얼마인가?
영역
|
분할의크기(k)
|
작업의크기(k)
|
A
|
20
|
10
|
B
|
50
|
60
|
C
|
120
|
10
|
D
|
200
|
100
|
E
|
300
|
90
|
③ 430 k ④ 480 k
A : 내부 단편화 = 10K, B : 외부 단편화 = 50K, C : 내부 단편화 = 110K, D : 내부 단편화 = 100K, E : 내부 단편화 = 210K
10 + 110 + 100 + 210 = 430
58. 13k의 작업을 다음 그림의 40k 공백의 작업공간에 할당했을 경우 사용된 기억장치 배치전략 기법은?
OS
|
16K 공백
|
used
|
14K 공백
|
used
|
5K 공백
|
used
|
40K 공백
|
③ First fit ④ Worst fit
Best fit : 사용 가능한 공간들 중에서 가장 작은 것을 선택하는 방식이다
First fit : 주기억 장치의 사용 가능한 공간을 검색하여 첫 번째로 찾아낸 곳을 할당하는 방식이다
Worst fit : 사용 가능한 공간들 중에서 가장 큰 것을 선택하는 방식이다
Worst fit에 해당하는 기억장치 배치전략이다
59. 임계구역의 원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② 순서를 지키면서 신속하게 사용한다.
③ 하나의 프로세스가 독점하게 해서는 안 된다.
④ 임계구역이 무한 루프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하나의 프로세스만 접근할 수 있으며 프로세스들이 하나씩 순차적으로 처리되어야 한다
60. RR(Round Robin) 방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시간할당량이 커지면 FCFS 방식과 같게 된다.
② 시간할당량이 너무 작으면 스래싱에 소요되는 시간의 비중이 커진다.
③ 준비상태 큐에서 기다리고 있는 프로세스들 중에서 실행시간이 가장 짧은 프로세스에게 먼저 CPU를 할당하는 기법이다.
④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적합한 응답시간을 제공해 주는 대화식 시스템에 유용하다.
3번은 SJF에 대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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